엉뚱한 문제에 매달리기 때문에 변화에 실패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신속하면서도 지속적으로 변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간을 들여서라도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어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자.

-변화를 시작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즉 변화라는 결정을 내린 이유를 한마디로 어떻게 요약하겠는가?

-그 변화가 돈과 시간을 쏟아 부을 만큼 중요한 것인가?

-그 변화가 다른 부분에도 파급 효과를 갖는가?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의 변화인가?

-그렇게 변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는가?

-변해야 할 부분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변화를 이뤄내기 위해서 참여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변화의 결과 반드시 얻어내야 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그 변화는 조직에 재정적으로, 업무 환경적으로, 인간관계의 측면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

-그 변화가 당신 개인에게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그 변화를 통해 당신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얻는가?

-변화에 실패하면 어떤 결과가 닥칠까?

-그 변화에서 기대할 수 있는 최상의 결과는 무엇인가?

-그 변화에 영향을 받을 사람은 누구인가?

-성공의 기준은 어떻게 정할 것인가?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뤄낸다면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

질문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구체적인 내용에 관해 대화를 나눠보면 우리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 문제가 진짜 문제가 아닐 수도 있음이 드러난다. 사소한 문제거나 굳이 해결할 필요가 없는 문제일 수도 있다.

반면, 이 문제가 정말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결론에 도달하면, 이 방법 덕분에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귀중한 정보를 손에 쥐고 시작하는 셈이 된다.

질문을 던지고 답하는 과정에서 얻는 이점이 또 하나 있다. 변화의 과정에서 누가 관여하고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 철저히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끝으로 언제 변화를 이뤘는지 깨닫고 언제 종결할지 알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변화를 시도하는 사람이 끝내야 할 시점을 몰라 변화의 효과를 제대로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끝낼 때를 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불안정한 상태에서 헤어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변화는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마침표를 찍을 때 비로소 성공하는 것이다.

진실로 상황이 바뀌길 바란다면, 막연하게 변화를 바라기 보다, 구체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자신이 꼭 변화하길 바라는 부분은 무엇이고, 그것이 변화되면 어떻게 될 것인지 모습을 그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질문 항목들은 당신이 그러한 사항들을 특정 짓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것입니다.

posted by 수아리